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는 게임 산업의 성장과 함께 전망이 밝은 직업 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게임은 이제 일상이 되었습니다. 게임을 즐기는 것에서 게임을 직접 만드는 사람이 되는 것도 멋진 일이죠.
그래픽 디자인이란 컨셉과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대상에게 전달하는 시각 디자인의 하나입니다. 그래픽의 디자인은 다양한 산업이 탄생하고 발전함에 따라 그 영역이 무궁무진한데요. 그중에서도 게임 그래픽 디자인은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그 비중이 여타의 영역에서보다 두드러지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의 분야가 많습니다. 가장 전망이 좋은 영역이 게임 산업 쪽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 증거로 TV나 유튜브 채널에서 게임 광고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의 수요는 덩달아 늘어날 전망입니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의 업무
컴퓨터나 스마트 폰의 온라인 게임을 설계하거나 게임 속의 캐릭터와 아이템들의 세부적인 디자인 작업을 하게 됩니다. 게임 디자이너에도 시스템 디자이너, 컨셉 디자이너, 레벨 디자이너 등의 여러 직군이 있습니다.
디자인 업계의 모든 분야가 그렇듯 디자이너는 넓은 영역을 커버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규모가 있고 체계를 갖춘 회사가 아닌 이상 어느 한 영역만 붙들고 작업할 수 있는 여유가 없습니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는 게임 기획자와 게임 개발자 협업을 하게 됩니다. 3가지 업무 중 무엇이 더 중요하다 할 수 없지만 기획과 개발이 보다 효과적으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게임 그래픽 디자인이 뒷받침되어야 시장에서 성공한 게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게임 디자이너라는 직군은 게임 기획자에 가깝고 디테일한 시각적 요소를 디자인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와는 사뭇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순수하게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는 게임 안의 시각적 요소인 캐릭터, 아이템, 배경 등의 디자인을 책임지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때 필요한 기본 소양은 무엇일까요?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소양
1. 게임에 대한 관심과 이해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게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게임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이 게임 그래픽을 디자인한다면 UIUX에 대해 이해할 수 없을뿐더러 작업을 하는 본인조차도 흥미가 없으므로 일이 곤혹스러워질 것입니다.
2. 능숙한 그래픽 툴 사용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그래픽 툴에 익숙해야 하고 여러 툴 중에서 하나 이상은 프로페셔널하게 전문가이어야 합니다. 3DMAX, 지브러시, 서브스텐스는 필수이며 언리얼 엔진의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3. 디자인 전공
게임공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사진·영상예술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등의 관련 학과를 전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학적인 두뇌가 필요한 게임기획자에 비해 학력적인 부분은 감안하지 않아도 되는 편입니다. 물론 그래픽 툴에 정통해 있다는 가정 하입니다. 그러나 넥슨, NHN, 엔씨소프트, 한게임 등의 대기업 입사하려면 학력은 가산점이 되겠습니다.
4. 게임 그래픽 디자인 전문 교육기관 수료
게임 그래픽 디자인 전문 교육기관 수료하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5. 업무 수행 능력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는 3, 4차원의 공간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창의력, 공간지각력의 능력이 뛰어나면 효과적입니다. 디자인 감각과 예술적 자질뿐 아니라 혼자서 게임을 만드는 것이 아니므로 팀 내에서 협조하고 적응하는 기본적인 자질이 있다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미디어에 대한 수용과 이해도가 높은 것도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로 자리매김하기 용이할 것입니다.
6. 관련 자격증
게임 그래픽 전문가, 웹디자인 기능사,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등이 그래픽 디자이너가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전공하지 않았다면 관련 자격증으로 기본적인 이론과 디자인사를 이해하는데 자격증 공부가 도움이 됩니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연봉
근래에는 게임 디자이너 없이도 만들어진 게임이 많습니다. 일반인들도 앱을 만들고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되었죠. 이러한 현실에서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의 전망은 개개인의 역량에 달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디자이너의 연봉은 타 전문직에 비해 높지 않은 편이고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의 경우도 다르지 않습니다. 디자인은 좋아서 해야 하는 일 중이 하나입니다. 능력이 있다면 열심히 노력하여 큰 회사에서 입사하기를, 해외로 눈을 돌려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입 연봉은 평균 2천만 원 초중후반대이고 대기업은 3천 중후반대의 연봉을 받습니다. 다른 디자인 분야와 마찬가지로 포트폴리오가 좋을수록 연봉은 높아집니다.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경력이 가능한 회사에 취업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 디자이너에게 학력보다 더 중요한 것이 포트폴리오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All that info/Information] -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소양과 능력은 무엇일까?
[All that info/Information] - 독학으로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는 구체적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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